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회생 후 신용올리는 5가지

by 회생 안내자 2024. 2. 24.
반응형

일반적인 사회에서 소비자들에게 신용으로 거래를 하는 것이 필수이다. 신용으로 하는 거래가 늘어나면서 신용이 떨어지고 재정적으로 어려워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구제하고자 개인회생 절차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회생을 하면 신용이 낮아진다. 신용도를 올리는 것을 어떻게 해야 할까?

 

매년 늘어나는 개인회생 신청

 

개인회생은 금전적으로 어려워서 이들이 회생법원에 회생을 신청하는 제도이다. 월소득이 최저생계비를 초과하여 월 수입이 있는 채무자라면 개인회생 신청이 가능하다. 소득이 없고 최저생계비 이하라먄 개인파산을 신청하면 된다. 개인회생은 업종 직종 등과 관계없이 반복적인 수입이 있고 총부채가 무담보 10억, 담보는 15억 이하 등의 요건이 되면 신청이 된다. 개인회생 신청자가 매년 작년 대비 2배로 증가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개인회생 현책 후 신용도 올리기

 

개인회생 후 면책이 되어도 당장 저금리 대출 어려워

 

면책이 되더라도 예전처럼 낮은 금리로 대출이 되지 않는다. 신용점수가 낮기 때문에 면책결정 후에 받게 되는 신용점수는 평균적으로 600점 전후로 제1금융권의 대출이 안 되고 제2금융권에서 대출상담이 가능한 수준이다.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노력이 요구된다.

 

신용점수 올리는 5가지 방법

 

1. 정기적인 소득증빙을 하여야 한다. 매달 꾸준한 소득이 있으면 신용점수는 회복될 수 있으므로 직장인이라면 유리하다.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는 신용점수 회복이 느리다. 매달 일정 수입이 들어오는 직장인과 다르게 수입이 많았다가 적었다가 반복이 되면 불리하다. 그러므로 급여통장을 만들어서 꾸준하게 급여가 이체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개인회생 신청을 하기 전에 이용을 했던 금융기관은 피해야 한다. 회생 기록이 지워진다고 해도 금융기관의 특성상 내부적으로 관리하는 자료에는 채무불이행 기록이 남아있다. 거래가 없었던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에 유리하다.

 

3. 은행은 자체적으로 내부 고객등급이 있다. 자체적으로 내부 고객 등급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우대금리를 적용해 준다. 주거래은행에 예적금, 급여이체, 신용카,드, 관리비 등 자동납부가 되도록 설정을 하면 내부 등급이 올라가서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이 된다.

 

4. 신용카,드 한도를 정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유효하다. 신용카,드는 연체하지 않고 꾸준하게 사용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소비하는데 통제가 어려운 경우 신용카,드 한도를 내려서 안전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자기 한도가 얼마가 남았는지를 문자로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계산하여 한도 내에서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조절을 한다.

 

5. 연체와 다중채무를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연체와 다중채무라고 보면 된다. 영업일을 기준으로 5일 이상 연체를 하면 바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게 되어있다. 연체를 했을 때는 대,출을 받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한다. 대,출보다 마이너스 통장이 가능하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결론

 

우리가 살아가면서 개인 신용도 관리는 중요하다. 신용에 따라서 이자부담이 낮아지고 높아지고 한다. 빌릴 수 있는 금액에도 영향이 있다. 사금융보다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있다. 신용을 회복한 후 급히 대,출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낮은 신용이 불리하다. 위의 5가지 방법을 통해서 자신의 신용도를 높여 보자. 

반응형